목요일, 9월 06, 2012

알고리즘 코딩 이벤트 2주차 문제와 1주차 1번 해설


어후~ 문제를 완전히 잘못이해해서 삽질하고 있었네요. 저는 0이 나타나는 앞수자를 구해야 되는줄 알고 정말 머리털 뽑고 있었다는....OTL

 1307674368000

지금 다시 문제를 정상적(?)으로 이해하고 후다닥~~

간단히 설명하면, 2또는 5가 몇번 곱해지는지 구하기 위해 간단한 mul이라는 함수를 만들었습니다. 몇제곱수인지만 리턴하기 심심해서 나눈 후에 발생한 남은 숫자도 반환하도록 했습니다.

증명은 안해봤지만 항상 2가 곱해지는 숫자보다는 5가 곱해지는 수가 적으르로
0의 갯수는 5가 들어있는 숫자입니다.

그리고 맨마지막, 숫자는 윗 2,5 제곱수를 구하고 남은 숫자들로 한자리씩 연산을 한후에 2의 제곱수 중 5의 제곱수 만큼은 0를 만드는데 사용햇으므로 2의 제곱수에서 5의 제곱수를 빼 그 2의 제곱수를 곱하면 됩니다.

심심하면 여러자리도 해보라고 하셨는데, 지금 운영 배포준비로 바쁜관계로 후다닥 ㅎ
할려고 했지만, 밑 소스 lnum구할 때 숫자만 늘려주면 될 것 같은 느낌만 드네요. ^^*




댓글 1개:

Unknown :

소스의 주석에 배수라고 했는데, 언어사용이 틀렸네요. 제곱수입니다. :)
업무중에 이것 저것하다보니 단어가 생각이 안나서리...이해해 주세요. 블로그글은 조금 고쳤놓았습니다.